Review

[자격증 뿌시기] GTQ포토샵 1급 합격 후기

베짱이가 꿈 2021. 6. 16. 18:52

오늘은 얼마 전 합격한 GTQ 포토샵 1급, 2급 합격 후기를 작성해보려 한다

 

우선 합격 인증부터.! 

나는 1, 2급 동시에 시험을 쳤다.

1급과 2급의 차이는 펜툴사용 유무가 전부인 듯하다.

하지만 그것이 어마어마한 난이도 격차를 만들지 ㅎ..

 

각각 1급 85점 (70점 이상 합격), 2급 96점 (60점 이상 합격) 획득!

분석표를 보니.. 생각보다 문자 효과에서 감점을 계속 받았다. ㅠ-ㅠ

 

《시간 절약 Tip》

☞ 모양 도구는 자리 배치 꼭 외워두기! 그렇지 않으면 모양 찾다가 시간 다 뺏김..

☞ 웬만하면 단축키 이용하기  

☞ 펜툴은 완벽하게 따라 그리지 않아도 된다.!

비슷하게만 그리고 후딱 넘어가기로~!

나 역시 대충 비슷하게만 그리고 넘겼으나 다행히 펜툴로 깎인 점수는 없었다.

이 시험은 기계가 아닌 사람이 채점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점수가 유한 편. ^^

 

《주의사항》

문자 효과는 그라디언트 각도까지 신경써주기! (은근히 까다로운 문자 효과 -_-;)

★수시 저장(Ctrl+C)은 선택 아닌 필수★

시험장마다 꼭 한 명씩 PC 또는 프로그램이 불시에 꺼진다고 한다! (그게 내가 될 줄은 몰랐지.... ㅎ)

이럴 때 저장이 안돼 있다면 완전 낭패다.. 처음부터 다시......

저장+전송을 철저히 해야 한다.!

저장만 해놓고 전송을 하지 않아도 0점 처리가 되기 때문이다 T-T

물론 감독관님께서 사전에 친절히 설명해주신다.

각각 jpgpsd 파일로 모두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총 8개 파일이 정상적으로 전송이 되었는지 꼭꼭 체크하기.!!!

나는 분명 다 보낸 줄만 알았는데, 감독관님께는 7개만 보내졌다거나 할 수 있음(은 나..)

심지어 내 PC에서는 분명 8개 전송완료로 떠있었다구..;;;; 이 날 자리운이 없었나 보다ㅠㅠ

이럴 땐 주저 말고 감독관님께 문의하기!!!!! 

바로 해결해주신당 :)


※공부 방법※

1. 기초 다지기 ▷ 디자스 유튜브(↓링크 첨부)

https://youtu.be/1ZABQuaW6kI

이 영상을 보면 기본 기능들은 어느 정도 익혀진다.

나머지는 기출을 풀어가면서 그때그때 필기했다!

 https://youtu.be/A-u_OF9zmkw

펜툴까지 열심히 설명해주는 갓자스-☆

 

2. 문제 풀이 ▷ 모의고사(교재) + 기출문제 (6개월 분)

모의고사와 기출은 시험 날 까지 Total 20회분 정도 풀었음.

내가 참고한 교재는 '이기적 수험서'이다.

기출은 아니고.. 영진에서 자체 제작한 모의고사로만 구성돼있다.

→ 기능과 이론 익히기는 교재보다 유튜브 디자스를 참고하길 추천.

교재는 설명이 너무 장황해서 혼란만 가중된다. 

내가 교재를 구매한 이유는 오직 문제풀이용으로 겟!

KPC 홈페이지에 기출문제가 제공되지만, 생각보다 자료가 많지 않다ㅠㅠ 

나는 워낙에 노베이스로 시작했기 때문에, 적어도 20회 이상은 풀어봐야지 안심이 됐다.

체감 난이도는 기출보다 교재가 약간 더 까다로운 편이었다. 

교재 모의고사도 유튜브에 해설강의가 다 있기 때문에 참고할 수 있다. (But, 해설이 꼼꼼하지는 않음) 

D-1. 마지막 기출은 시험장과 최대한 비슷한 조건으로 풀어보고 싶어서 A3용지로 인쇄했당.

아직 펜툴이 손에 익지 않아서 채점 후 디자스를 꼭 한 번씩 참고했다.

시험 전 1일 2회씩 풀었던 1급 기출집

 


+

◎ 주요 단축키 정리 ◎

Ctrl+Shift+S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S 저장하기

Alt+Delete 전경색 채우기

Ctrl+T 이미지 선택, 수정

Ctrl+U 색상 변경

Ctrl+E 레이어 병합

Ctrl+D 선택 해제

Ctrl+J 레이어 복사

Ctrl+R 눈금 표시

Ctrl+' 그리드 표시

 

컴활도 울면서 땄던.. 컴맹인 내게는 너무나 막막한 도전이었지만..!

하다 보면 금방 따라 할 수 있는 포토샵!

다들 부담 없이 도전해 보시길~~!